Legacy/Library

KOMORAN 2.x 라이센스 변경 공지

shine_ing 2014. 12. 8. 02:36

자바 형태소 분석기 KOMORAN-2.0을 Apache License 2.0으로 공개합니다.

개발실력이 미천하여 이번에도 부끄러운 마음을 갖고 공개하였습니다. 

많은 채찍질과 도움으로 자연어처리 비전공자분들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소스코드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shineware/komoran-2.0


왜 갑자기 공개하나요?

- 저는 이제 3.0을 만들겁니다....?! 응?!?!


이제 개발실력이 다 들통났으니 어떻게 먹고 사실건가요?

- 사실 저도 걱정입니다. 대단한 알고리즘이 들어간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소스를 기가 막히게 짜놓은 것도 아닌데.. 이렇게 공개해버리면 제 실력만 들통나서..하....



사실 대단한걸 오픈한건 아닙니다만, 제 개인적으로는 2년여 간의 연구와 노력의 산물입니다.

형태소 분석 성능은 사실 비슷합니다. 그러나 저는 정말로 유연하고 실제 필드에 적합한 형태소 분석기가 나오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형태소 분석기는 지금도 "성능"만을 위해서 연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다리다 못해 만들어보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2년 이라는 시간이 흘러 지금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제가 만들고자 하는 형태소 분석기의 목표는 이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픈 소스로 공개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참여로 인해 진화하였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렇게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저 스스로도 2.0을 뛰어넘는 3.0을 만들기 위해 연구를 계속이어 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채찍질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라이센스 비용과 관련하여 문의 주셨던 분들께는 라이센스 정책 변경과 관련된 메일을 일일이 드리지 못하였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